밸런스는 장내 균총,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시작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주변에 살아있는 모든 미생물(세균, 진균, 바이러스)로 구성되는 생태계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세균은 건강에 유익한 균입니다. 이런 균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현재에도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여러 기능성을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장건강, 면역건강 뿐 아니라 여성질건강과 뇌 관련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신체부위 전체를 망라하는 건강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언밸런스입니다.
몸 안에 유익균과 유해균의 밸런스가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여행을 하거나, 항생제 치료를 받거나, 건강하지 못한 식사를 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런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 상태를 디스바이오시스(Dysbiosis)라고 하며, 가스생성, 복부팽만, 변비, 설사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면역체계를 약하게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시 균형을 맞출 수 있을까요?
고품질의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는 것으로 장내 유익균을 늘릴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최적의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 프로바이오틱스 명칭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명명법은 세 단어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어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시려면 클릭해 보세요.
첫 단어는 속(Genus)이며, 이는 생물분류 단계의 큰 범주입니다. 예를 들면 개는 개속(Canis)에 속합니다. 많은 수의 프로바이오틱스이 Lactobacillus속(2020년 이후 유전체 분석에 따라7개의 개별 속으로 분화)과 Bifidobacterium속에 해당합니다.
두번째 단어는 종(species)이며, 이 생물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 지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개와 코요태는 같은 개속(Canis)이지만, 개는 Canis iupus로 다른 개속의 동물들과 구분되는 종의 명칭을 갖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는 Lactobacillus acidophilus가 있으며, 여기서 ‘애시도필러스’가 종명입니다.
균주명이 왜 중요한지 알아봅시다.
프로바이오틱스에서 다른 균주명은 다른 기능성을 의미합니다.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다는 것은 나에게 맞는 특정 균주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개나 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유사한 분류체계 (종, 속, 주)를 이루며, 주(균주)의 능력은 제각기 다릅니다.
장거리 개썰매 경주에 치와와를 선택하시겠습니까?
개의 역할과 경주의 환경에 맞게 개의 품종을 선택하실 겁니다. 이는 프로바이오틱스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균주가 무엇인지 모르고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알 수 없습니다.
이제 적합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1-2-3을 세는 것처럼 간단합니다.